본문 바로가기

PROGRAMMING/Design Pattern

[GoF] 해석자 (Interpreter) 패턴

해석자 (Interpreter) 패턴 행동 패턴

문법을 해석할 수 있는 객체를 조합하여 구문을 특정한 문법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 합니다.


윈도우 운영체제에서의 명령 프롬프트(Command Prompt)는 명령어를 입력함으로써 윈도우의 여러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. 여기서 명령어는 일련의 문자열로 구성되어진 명령 프롬프트에서 약속된 문법이다. 명령 프롬프트에 명령어를 입력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이를 해석하고 명령어에 명시된 일련의 처리 과정을 수행하게 된다. 명령어와 같이 약속된 문법을 해석하게 할 수 있는 해석자 패턴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가 전달하는 구문을 해석하여 이에 대응되는 처리를 수행할 수 있도록 해 준다.

해석자 (Interpreter) 패턴은 여러 객체들을 조합하여 문법을 정의할 수 있게 한다. 각각의 객체는 특정한 문법에 대해 처리할 수 있도록 구현되고, 이들이 모여 컴포지트 (Composite) 패턴과 같은 복합적인 트리 구조로 이루어지게 되는데, 이는 하위 객체가 처리한 결과를 조합하여 새로운 결과를 만들어내게 해 준다. 클라이언트가 구문을 입력하면 해석자 객체들이 구문을 분리하여 그들의 문법에 맞게 해석한 후 처리하게 된다.

해석자 패턴을 사용한다면 문법의 수정하거나 새로운 문법을 추가하기 용이해지고 클라이언트는 구문을 통해 요구하는 처리를 쉽게 진행할 수 있게 된다. 하지만, 문법이 복잡해진다면 문법을 정의하는 객체 구조 또한 복잡해져 문법을 관리하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에 간단한 문법에 한해 해석자 패턴을 사용하길 권장한다.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public class PatternInterpreter
{
    public class Context
    {
 
    }
 
    public abstract class AbstractExpression
    {
        public abstract string Interpret(Context context);
    }
 
    public class TerminalExpression : AbstractExpression
    {
        public override string Interpret(Context context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return "Terminal Expression"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
    public class NonTerminalExpression : AbstractExpression
    {
        private List<AbstractExpression> _subExpressions;
 
        public NonTerminalExpression(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_subExpressions = new List<AbstractExpression>();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public override string Interpret(Context context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str = "Non Terminal Expression" + '\n';
 
            foreach (AbstractExpression subExpression in _subExpressions)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r += "└ " + subExpression.Interpret(context) + '\n'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    return str;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public void AddSubExpression(AbstractExpression expression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_subExpressions.Add(expression)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
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
    {
        Context context = new Context();
 
        NonTerminalExpression expression = new NonTerminalExpression();
 
        expression.AddSubExpression(new TerminalExpression());
        expression.AddSubExpression(new TerminalExpression());
 
        Console.WriteLine(expression.Interpret(context));
    }
}
cs

1
2
3
4
Non Terminal Expression
└ Terminal Expression
└ Terminal Expression
Press any key to continue . . .
cs


'PROGRAMMING > Design Patter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GoF] 반복자 (Iterator) 패턴  (0) 2019.03.09
[GoF] 전략 (Strategy) 패턴  (0) 2019.03.09
[GoF] 상태 (State) 패턴  (0) 2019.03.09
[GoF] 명령 (Command) 패턴  (0) 2019.03.09
[GoF] 관찰자 (Observer) 패턴  (0) 2019.03.09